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올웨더 포트폴리오 2023년 투자해본 후기 (수익률, 배당금 공개)

by 아비투스_ 2024. 1. 1.
728x90
반응형


2023년 1월 말쯤부터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처음으로 시작했다.

지난번에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는지와 3개월 간의 성과에 대해 올린 적이 있다.

*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은퇴자산과 현금흐름 만들기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 -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은퇴자산과 현금흐름 만들기 (3개월 수익률 공개)

파이어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음 안정적인 규모의 자산과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이라 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하는데, 그 투자 방법 중에서 꽤나 증명

seethroughworld.tistory.com


약 1년이 조금 안되긴 했지만, 2023년 마감한 기념으로 1년간의 성과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나는 VOO (주식), TLT (장기채), IEF (단기채), IAU (금), PDBC (원자재) 이렇게 다섯 가지 상품으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매주 월요일에 10만 원씩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방식을 활용했다. 중간에 별도로 한 번 정도 50만 원을 같은 비율로 추가 매수를 했었다.

길게 말할 것 없이 바로 결과를 보자.


내가 매수한 총금액이 다 나오진 않았다.

중간에 뭐 테스트하느라 기존 모으기를 없애고 다시 했더니 2월 마지막주부터 모은 금액만 나온다.

그리고 내가 추가로 별도 매수 했던 금액도 포함되지 않는다.

모으기 수익은 1.6% 정도다.
3개월쯤 봤던 수익률은 3%대였는데 낮아졌다.



항목별로 보면 이렇다.

채권과 원자재는 마이너스, 주식과 금은 플러스다.

최근 금리가 올라 채권이 많이 떨어졌고, 주식은 최근 시장이 좋아서 많이 올랐다.

금값도 여러 가지 불안 요소들 때문인지 올랐다.

이건 결국 지금 시점에서의 결과이지만, 한 때는 채권과 원자재가 플러스고 주식과 금이 마이너스일 때도 있었다.

언급했다시피 일부 미포함 된 금액이 있어서, 전체 올해 이 포트폴리오로 매수한 금액을 보겠다.


JEPI, TQQQ는 토스 이벤트하면서 받은 주식인데 워낙 소액이라 무시하고 보면 된다.

VOO는 8.4% 수익구간, TLT는 0.7% 손실구간, PDBC는 7.8% 손실구간,  IEF는 0.5% 손실구간, IAU는  4.0% 수익구간이다.

총손익을 계산해 보면 99,789원 수익 중이다.

총 5,411,354원 매수했는데 99,789원 수익이면 1.84% 정도 수익이다.

추가로 이 다섯 종목으로 얻는 연간 배당금은 75,855원이다 (원화 환산금액). 3월부터 배당을 받았었다.

적립식 매수라 배당률을 산정하는 게 의미가 없어서 별도로 배당률을 계산하지는 않겠다.


느낀 점

괜히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유명한 건 아닌 게, 마이너스 구간이 제일 높을 때도 5%를 넘지 않았다.

물론 이것고 시장에 따라 경제 공황급 문제가 생긴다면 폭이 훨씬 커질 수 있겠지만, 올해 채권 가격 박살 나는 상황이 있었는데도 나름 견고하게 방어가 되는 포트폴리오라고 생각된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 (VOO)와 장기채 (TLT)의 성과가 총포트폴리오의 성과에 영향이 크다.

TLT가 꽤 많이 올랐던 시기가 전체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가장 좋았던 것 같음.

대신 채권 가격이 내려가고 수익률이 높아져서 그런지 배당금도 나쁘지 않다. 총포트폴리오가 방어가 되면서 배당으로 수익을 받았으니 첫 해 투자치고는 괜찮다고 보인다.

내년에도 지속해볼 예정이며 리밸런싱은 1월 중에 고민해서 진행해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