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중에서 가장 먼저 착공한 A노선의 일부가 2024년 3월 30일 첫 개통을 시작한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서울역과 삼성역을 지나는 노선이다.
그중에서 동탄에서 수서까지의 노선이 일차적으로 개통된다.
* 운행시간
GTX-A는 매일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 날 새벽 1시까지 운행한다.
동탄역에서 5시 30분에 출발하는 열차가 첫차이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에 도착한다.
최소 자정 조금 넘어서까지는 열차를 타야 무리 없이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다.
일반 지하철 노선과 크게 다르지 않은 운행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 소요시간 및 배차간격
수서에서 동탄까지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
기존에 자동차로 45분, 버스로 약 75분이 소요되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동탄 ~ 수서 구간에는 수서역 / 성남역 / 구성역 / 동탄역 총 4개의 역이 있다.
3월 30일 개통에는 구성역을 제외한 3개 역만 운행이 되고,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상의 이유로 6월 말 정도 운행될 예정이다.
오전 6시 반 ~ 9시까지 출근 시간 대는 배차간격이 약 17분 정도다.
출근시간 이외에는 평균 30분 정도로 배차간격이 길어지는 점은 참조해야 한다.
* 이용 운임
가장 중요한 부분인 가격이다.
아무리 편리한 교통수단이 있어도 가격이 너무 높으면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우선 수서 ~ 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200원으로 책정됐다. 5km를 초과할 때마다 요금에 250원씩 추가되는 구조다.
그래서 수서 ~ 동탄 (32.8km)의 요금은 4,450원, 수서 ~ 성남 (10.6km)은 3,450원, 성남 ~ 동탄 (22.1km)은 3,950원 정도의 가격이다.
기존 교통수단 대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니 충분히 지불할 만한 가격이라는 생각도 든다.
한 달 내내 동탄에서 수서로 출근한다는 가정을 해보면 하루 요금은 왕복 4,450 x 2 = 8,900원이다.
보통 20일 출근이라고 하면 한 달에 178,000원 정도 요금이 발생한다.
다행히 K-패스 할인이 적용이 가능해서 일반인의 경우 3,560원이 적용된다.
그러면 하루 왕복 7,120원에 한 달은 약 142,400원의 교통비가 든다.
대신 여기서 서울 어느 지역까지 가느냐에 따라 지하철 등 기타 대중교통비가 추가로 들 수 있다.
환승이 가능하여 기본요금을 별도로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은 장점이지만, 거리에 따른 추가비용은 발생하기 때문이다.
* 결론
동탄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니 충분히 훌륭하다고 본다.
그리고 가격도 사람들이 우려했던 수준보다는 양호하다고 본다.
할인 받으면 한 달 출퇴근 교통비를 15만 원 언저리로 방어할 수 있다.
서울에서 출퇴근 하는 사람들도 한 달 교통비로 6~7만 원은 들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7~8만 원만 더 드는 것이니 훌륭하다.
만약 이 교통비 추가 금액이 컸다면, 동탄보다 서울에 더 가까운 상급지로 이사오는 게 부동산 금융비용을 감안해도 나을 수가 있는데, 이 정도면 그 정도의 우위는 나오지 않는 금액이라고 본다.
동탄 너무 멀어서 갈 생각 못했는데 GTX가 개통되는 기념으로 한 번 가봐야겠다.
* GTX 노선 연장 및 신규노선 계획
*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비교해보자 (K-패스, 기후동행카드, 경기패스)
* 서울시 기후동행 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 55세 이상 심층건강진단비 지원 받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사업) (72) | 2024.03.27 |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와 같은 중국 이커머스가 몰려온다! (중국 이커머스 회사들의 한국진출) (56) | 2024.03.26 |
글로벌 Top 10 팹리스 (Fabless) 반도체 회사 순위를 알아보자 (팹리스 뜻은?) (45) | 2024.03.20 |
세계 해상물류의 핵심 지역 두 곳을 알아보자 (수에즈 운하, 파나마 운하) (57) | 2024.03.19 |
매출액 기준 글로벌 Top 10 자동차 회사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순위를 알아보자) (27) | 2024.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