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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세계 해상물류의 핵심 지역 두 곳을 알아보자 (수에즈 운하, 파나마 운하)

by 아비투스_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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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무역 물동량을 보면 통행량이 많은 지역은 정해져 있다.
 
지난번 싱가포르 포스팅에서도 보았듯이 말라카 해협 (Strait of Malacca)은 동남아 지역을 거쳐 동아시아와 태평양으로 향하는 물동량이 몰리는 지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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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타이완 해협 (Taiwan Strait), 바벨만데브 해협 (Bab el-Mandeb Strait), 희망봉 (Cape of Good Hope)이 주요 물동량 흐름이 있는 지역이다.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403110136&t=NN

 
하지만 그 중에서도 물류비용을 급격하게 절감할 수 있어 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이 있다.

두 개의 운하인데 심지어 이 운하 덕에 운하를 소유하는 나라는 막대한 부를 축적하고 있다.
 
바로 수에즈 운하 (Suez Canal)파나마 운하 (Panama Canal)이다.
 
 
1. 수에즈 운하 (Suez Canal)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에 위치한 운하로 1869년에 완공되었다.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운하로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의 경계선 역할도 한다.
 
수에즈 운하가 없이는 유럽에서 아시아로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대륙을 빙 돌아서 남아프리카 끄트머리의 희망봉을 거쳐서 지나가야 한다.
 
하지만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나가면 무역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다.
 
선박에 들어가는 연료는 물론이고 배가 운행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인건비 등도 많이 들기 때문에 물류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류비용을 단축하는 것과 같다.
 

 
게다가 아무래도 배를 오래 운행할수록 예측할 수 없는 선박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험관리의 측면에서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물건을 운반하는 게 훨씬 이점이 크다.
 
프랑스의 도움으로 건설하고 영국이 매입하여 영국의 소유인 시기도 있었지만, 중동전쟁을 거치면서 최종적으로는 1970년대 말 이집트로 귀속되었다.
 
이후로 이집트 정부가 수에즈운하를 관리하고 있으며 2015년 마지막으로 운하를 확장하였다.
 

 
2021년 운하에서 대형 선박 Ever Given호가 좌초되어 물길을 막아버린 사고도 있었다.
 
이 때문에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어 전 세계 물동량의 약 12%가 정지되고 물류에 차질이 생겨 물류비용 폭증, 유가상승 등의 경제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했다.
 

배이름은 Ever Given이고 Ever Green은 소속 선박회사 이름이다.

 
이런 사고와 무관하게 지정학적 위기 때문에 항상 영향을 받는 곳 중 하나다.

최근은 예맨 후티반군이 선박들의 활동을 방해하면서 수에즈 운하로 가는 물동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2. 파나마 운하 (Panama Canal)
 

 
파나마 운하는 북아메리카 파나마에 건설된 운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1914년에 완공된 운하다.

본래 콜롬비아 소유의 지역이어서 이 지역의 통행이 필요했던 미국과 협상을 했으나, 콜롬비아는 배짱을 부렸다.
 
결국 미국은 파나마를 별도의 국가로 독립하도록 부추겨서 파나마의 독립이 일어났으며, 미국의 도움을 받은 파나마 정부는 미국에 전적으로 협조하였다.
 
운하의 소유권 및 관리권은 미국에게 있었다.

결국 1999년 파나마 운하는 미국에서 파나마로 반환되었다.
 

 
파나마의 지형이 수에즈처럼 평지가 아니라 작동방식이 상당히 특이하다.
 
선박이 도크에 들어오면 도크에 물을 채워서 더 높은 도크로 올라가고, 파나마 운하 중간쯤에 위치한 가툰호수를 거쳐 물을 채우고 다시 빼내면서 계단식으로 운하를 통과한다.
 
그래서 운하를 통과하는 시간이 8시간으로 상당히 길게 소요된다.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면 24시간 이상이 걸리고 있다.
 
상당히 오래 걸리긴 해도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지 않으면 남아메리카 대륙 하단을 돌아서 통과해야 하기에 몇 주 이상이 더 소요되는 거리다.

따라서 파나마 운하에서 하루 정도 소요하는 것은 대안 경로를 보았을 때 압도적으로 짧은 시간이다.
 

 
최근 파나마 운하 지역 가뭄으로 통행에 차질이 생기기도 했다.
 
 
* 결론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는 이렇게 물류의 핵심 지역들이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라 운하들을 이용하지 못하면 글로벌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운하 때문에 파나마는 독립을 하기도 하였으니, 정말 다양한 요소에 의해 국제 정세가 움직이고 국가들 간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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