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상장! 상장일 가격은 어떻게 될까? (회사 정보, 공모가격, 상장일 예상 가격 등)
상반기 공모주 최대 대어로 꼽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오늘 5월 8일 (수) 오전 9시에 코스피에 상장한다.
공모주 청약을 한 사람이라면 최소 1주는 대부분 받았을 것이기 때문에 다들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으리라 본다.
아무리 그냥 팔아서 수익 내는 공모주라고는 하지만 HD현대마린솔루션이 어떤 회사인지, 그리고 상장일 가격이 어느 정도 일지, 그리고 혹시라도 상장 이후에 투자할만한 회사일지 알아보도록 하자.
* HD현대마린솔루션 뭐 하는 회사야?
HD현대마린솔루션은 기본적으로 선박 부품과 서비스를 제조 및 공급하는 회사이고, 선박의 친환경 개조와 육상발전플랜트 등의 연관 기술솔루션을 제공한다.
HD현대중공업의 A/S 부문이 2016년 분할되어 설립된 회사다.
2023년 매출액은 약 1조 4,304억원, 영업이익은 약 2,014억 원이다.
영업이익률이 약 15% 정도 되니 이익률로만 따져봤을 때는 꽤 괜찮은 회사라고 본다.
*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수요예측 당시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이 약 46%로 꽤나 높은 편이었다.
최종 의무보유확약 배정비율은 55.2%로 상당히 좋은 결과로 보인다.
상장일 유통 가능한 주식의 비율은 총 주식 44,450,000주 중 4,546,273주로 약 10.2%가 유통이 가능하다.
유통가능한 주식의 비율은 꽤 낮아서 상장일 주가상승에 플러스 요인이지만, 반대로 워낙 대형 공모주다 보니 10.2% 주식만 해도 공모가 기준 약 3,791억 원이 유통가능하다.
금액 기준으로는 유통가능한 금액이나 주식 수가 꽤 큰 편이다.
* 상장일 가격 변동 범위
공모가 83,400원에서 최대 높은 금액인 상한가는 400%인 333,500원이고 제일 낮은 금액인 하한가는 공모가의 60%인 50,100원이다.
최종공모가가 희망범위를 초과하지 않는 금액으로 결정되었기에 가격 자체는 매력적인 편이라고 생각된다.
수요예측의 100%가 공모가를 초과하는 금액을 원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기에 상당히 시장 상황에 대해 보수적으로 보고 책정했다고 느꼈다.
*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 비율
상장일 유통가능한 물량의 주체는 아래와 같다.
개인 청약자가 가장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는 외국기관 투자자다.
외국기관투자자들은 기존 다른 공모주 청약의 사례에서도 상장일에 많은 물량을 팔고 나갔었다.
비단 외국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들도 최근 빠르게 차익을 실현하고 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① 첫날 실제로 유통가능한 주식 비율은 낮지만 수량 자체가 꽤 크다는 점, 그리고 ② 유통가능 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외국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들의 성향 자체가 상장일에 매도하려는 패턴을 보인다는 점이 주식 가격 상승폭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전망을 보여주기도 한다.
* 손익분기점인 주식가격 수준
손익분기점은 균등물량 기준으로 설명할 수밖에 없다.
비례를 받으신 분들은 어떤 돈으로 비례청약을 넣으셨는지 (가지고 있는 현금인지, 마이너스 통장인지 등)와 얼마를 어떤 금리로 조달하셨는지에 따라 다르다.
청약에 대한 비용과 기회비용을 따져보자.
우선 각 증권사의 수수료는 아래와 같다. KB증권은 1,500원이고 나머지는 모두 2,000원이다.
그리고 균등 청약 금액인 417,000원 (10주 금액의 50%)를 청약에 쓴 4일 동안 4%의 연이율을 받는 통장에 넣어놨다고 하면 4일동안 얻을 수 있는 이자가 약 183원 정도다.
즉 KB증권에 청약한 사람은 공모가 대비 약 1,783원 (매도차익 제세공과금 등 고려), 나머지 증권사들은 2,283원 정도 올라야 손익분기점이 된다.
공모가 대비 각각 약 2.1% (85,183원)와 2.7% (85,683원) 오르면 된다.
해당 금액 이상 오르는 매도차익은 모두 순이익으로 분류된다.
* 결론
아무래도 첫 날 매도 하려는 물량이 많을 것 같아 시초가를 보고 눈치싸움을 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최근 공모가 분위기가 유통 물량 기준으로 보았을 때, 따따블과 높은 수익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한다.
* 해당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며 투자는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커버드콜 (Covered Call) ETF에 대해 알아보자
* 파킹형 ETF에 대해 알아보자
* DIA와 VOO를 비교해 보자 (ETF 비교)
* 지수추종 ETF 비교 (QQQ vs VOO)
* 금 ETF 비교 (GLD vs IAU)
*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뭔지 궁금하다면?
* 올웨더 포트폴리오 1년 가까이 투자한 후기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무순위 청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