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자녀에게 주식사주려고 비교해본 DIA vs VOO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by 아비투스_ 2024. 4. 7.
728x90
반응형

 
자녀에게 주식을 사주려고 고민을 하고 있다.

어차피 개별 종목을 사고팔면서 자산을 불려줄 자신은 없고, ETF를 사주고 장기보유 시킬 생각이다.
 
그런데 ETF도 여러 가지인데 어떤 ETF 사야 할지 고민이 되는 상황이다.

보통 QQQ (나스닥 100), VOO (S&P 500), DIA (다우존스) 세 가지 중 고르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QQQ가 성장성은 확실히 크지만 요즘 많이 오르기도 했고 급락의 위험도 크다고 생각해서 DIA와 VOO 중 하나를 골라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DIA와 VOO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10년간 주가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VOO와 DIA는 비슷한 흐름으로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성장은 DIA와 VOO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양새다.
 
2015 ~ 2017년은 VOO가 조금 우세하지만 2017부터 2020년까지는 DIA가 더 우세하다.

2020년부터 그 이후는 지금까지 VOO의 성장세가 더 도드라진다.
 

 
최근 들어서 격차가 크긴 하지만 10년이라는 긴 시점으로 봤을 때는 11.42%와 12.89%로 아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어차피 장기투자를 할 주식이기 때문에 10년 성장률로 보는 게 맞겠지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래서 이렇게 봤을 때는 사실 어느 종목을 골라도 아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중요한 건 Max Drawdown (MDD)라고 보면 된다. 최고점 대비 최대 하락률을 의미하는 수치인데 이 부분이 꽤나 많이 차이가 난다.
 
DIA는 -51.87%이고 VOO는 -33.99%다.
최대 하락률이 DIA의 경우에는 반토막 수준이라는 건데 이게 사실 차이가 크다.
 
하락률이 크면 다시 같은 금액으로 올라가려면 훨씬 더 주가상승률이 높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령 주가가 100원이었다가 반토막이 났다고 하자.
 
그러면 50원에서 다시 주가가 100원이 되려면 두 배 (100%)의 상승이 필요하다.

그러나 30% 하락이라고 하면 70원에서 다시 100원이 되려면 40% 정도만 상승하면 된다.
 
 

 
ETF에는 수수료가 있는데 수수료 측면에서 VOO가 더 유리하다.

VOO는 0.03%인데 반해, DIA는 0.16%다.
 
수수료 단위가 작아서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이 모이면 꽤나 큰 차이가 될 수 있다.

DIA의 수수료가 VOO의 비해 5배나 비싸다.
 

 
배당금은 DIA가 VOO보다 유리하다.

매해 차이나는 수준은 다르지만 DIA가 이 부분에서는 유리하다.
 
과거 12개월의 배당률을 비교하면 DIA는 1.77%고 VOO는 1.35%다.

DIA가 VOO 대비 31.1% 정도 배당률이 높다.
 
 

VOO 편입종목 Top 10

 
VOO에 담겨 있는 종목 상위 10개를 보면, 기술주 위주로 되어있다.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들이 꽤나 많이 들어있는 걸 알 수 있다. 어찌 보면 QQQ와 주요 기업의 구성은 유사하다.
 

DIA 편입종목 Top 10

 
DIA는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외하면 기술주가 상위 10개 종목에 포함되어있지는 않다.
 
최근 기술주들이 미국 주식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걸 봤을 때, 이 부분에서 최근 수익률 차이가 큰 것으로 보인다.

대신 배당성향은 기술주들이 낮기 때문에 여기서 배당률의 차이가 나오는 것으로 예상된다.
 
 
* 결론
 
장단점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VOO에 투자하는 쪽을 결정하기로 했다.
 
사실상 DIA가 유리한 부분은 배당금 부분인데, 어차피 배당금으로 얻는 수익보다는 주가성장률 차이와 Max Drawdown으로 인한 손해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투자는 전적으로 개인의 선택이니 잘 고려해서 판단하시길 바란다.
 
 
 
* 반려동물 관련 미국 ETF를 알아보자

반려동물 관련 미국 증시 ETF인 PAWZ에 대해 알아보자 (반려동물 주식투자, 반려동물주, 반려동물 E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한국의 저출산율에 대해 여실히 알 수가 있다. 우선 유모차가 상당히 많은데 아이가 타고 있는 유모차보다 강아지가 타고 있는 개모차가 더 많다. 그리고 길거리를 다녀도

seethroughworld.tistory.com

 
* 워런버핏 Top 10 투자종목

워런버핏의 Top 10 투자종목을 알아보자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종목과 비중 등)

투자자 중에서 대중적으로 가장 유명한 투자자는 뭐니 뭐니 해도 워런버핏 (Warren Buffett)일 것이다. 동서를 막론하고 워런버핏을 롤모델로 생각하고 그처럼 되겠다는 투자자들이 굉장히 많다. 그

seethroughworld.tistory.com

 
* 지수추종 ETF 비교 (QQQ vs VOO)

미국 증권시장 지수추종 ETF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QQQ vs VOO)

미국 증권 시장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ETF 투자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아무래도 개별종목은 고르기도 쉽지 않고, 그만큼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하는 건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seethroughworld.tistory.com

 
* 금 ETF 비교 (GLD vs IAU)

미국 증시 금 ETF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GLD vs IAU)

지난 포스팅에 미국 증시 지수를 추종하는 ETF 두 가지를 비교해 봤다. * 지수추종 ETF 비교 (QQQ vs VOO) 미국 증권시장 지수추종 ETF의 차이를 비교해보자 (QQQ vs VOO) 미국 증권 시장에 투자하는 사람

seethroughworld.tistory.com

 
*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뭔지 궁금하다면?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 -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은퇴자산과 현금흐름 만들기 (3개월 수익률 공개)

파이어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음 안정적인 규모의 자산과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이라 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하는데, 그 투자 방법 중에서 꽤나 증명

seethroughworld.tistory.com

 
* 올웨더 포트폴리오 1년 가까이 투자한 후기

올웨더 포트폴리오 2023년 투자해본 후기 (수익률, 배당금 공개)

2023년 1월 말쯤부터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처음으로 시작했다. 지난번에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는지와 3개월 간의 성과에 대해 올린 적이 있다. *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은퇴자산과 현금흐름

seethrough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