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잠실래미안아이파크, 청담르엘을 전세로 싸게 들어갈 수 있다고? (서울시 장기전세주택II 미리내집 5차 모집물량, 전세가격, 자격조건 등)

by 아비투스_ 2025. 7. 28.
728x90
반응형

 
소셜믹스라는 제도가 서울에는 있어서, 재건축이나 재개발을 하는 아파트 단지에는 거의 의무적으로 임대 세대수가 포함되어 있다. 
 
가끔 강남 같은 곳에서 소유자들이 자금력이 있는 경우에는 분담금을 더 내고라도 임대세대를 안받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소수고 대부분 임대세대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임대세대들에 대해 서울시에서 장기전세를 주는 제도가 있다.
 
바로 '미리내집II' 라는 장기전세제도다.
 

https://news.seoul.go.kr/citybuild/archives/525640

 
 
미리내집II는 신혼부부들을 위해 살고 싶은 형태의 주거를 시장 가격 대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자녀 출산 시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 있다.
 
 

* 미리내집 5차 장기전세 모집물량 및 가격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7263487i

 
 
이번에 모집공고를 하는 미리내집 5차는 청담르엘, 잠실래미안아이파크 등 우리가 아는 유명한 아파트들도 많이 나온다.
 
청담르엘은 49제곱미터 15세대가 나오는데 전세가격은 7.7억 원이다.

잠실래미안 아이파크는 43제곱미터는 5.3억 원, 59제곱미터는 7.5억 원이다.
 
잠실래미안 아이파크의 경우 인근 파크리오 공급 16평 전세가 5.3억 원, 25평 전세가 8억 원 후반 대임을 고려하면 확실히 저렴한 가격이 맞다.
 
파크리오가 벌써 17년 차 아파트이고 전세는 신축일수록 높은 가격이 형성됨을 고려하면 잠실래미안 아이파크에 정상 가격으로 들어가려면 입주물량을 감안해도 각각 7억과 9억 원 정도는 될 거라고 예상해 본다.
 
이렇게 좋은 입지에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 입주자격

 
- 무주택 세대원으로 구성된 신혼부부 (무자녀/유자녀)
- 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 5년 이내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신혼부부 (또는 예비 신혼부부)
-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 예비신혼부부(6개월 이내 혼인 예정)
 

https://news.seoul.go.kr/citybuild/archives/525640

 
소득 및 자산 기준이 있어서 위의 표를 확인해 보길 바란다.
 
 

* 출산에 따른 인센티브 (우선 매수 청구권)

 

https://news.seoul.go.kr/citybuild/archives/525640

 
 
좋은 점은 싸게 입주하는 것도 좋지만 자녀를 낳으면 소득/자산기준이 폐지되어 입주 후에 열심히 소득을 올리고 자산을 쌓아도 살고 있는 집에서 나갈 필요 없이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자녀를 2명 이상 낳게 되면 우선매수청구권이 생긴다.
 
살고 있는 집을 20년 뒤에 우선매수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는 점이다. 가격은 2 자녀면 시세의 90%, 3자녀는 시세의 80%의 가격으로 가능하다. 
 
 

* 주거이전 및 우선매수 혜택 강화

 

https://news.seoul.go.kr/citybuild/archives/525640

 
주거이전과 우선매수 혜택도 강화되어, 앞으로는 3자녀 이상 출산하면 3년 차부터 이주지원이 되고, 우선매수청구권도 10년만 거주하면 생기게 된다.
 
확실히 자녀를 많이 낳도록 유도하는 좋은 제도는 맞다.
 
대신에 자녀를 양육하는데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어가기에 정말 엄청난 노력을 해야 시세의 80%에 가격으로라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듯하다.
 
 

* 입주 신청


8월 11일 (월) ~ 8월 12일 (화) 이틀간 접수 받는다.
 
 
좋은 기회이니 해당되는 사람은 참고하길 바란다.

하지만 여기서 저렴하게 살더라도 궁극적으로 내 집을 매수하는 목표를 잊지는 말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