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암호화폐 트레블룰 (Travel Rule)이란? 국내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나 콜드월렛으로 암호화폐 이동하려면?

by 아비투스_ 2024. 1. 16.
728x90
반응형

 
암호화폐 투자를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바로 트래블 룰 (Travel Rule)이라는 규제다.
 
여행규칙이 뭐지?라는 궁금증이 들겠지만, 사실 꽤나 직관적이다.

암호화폐가 여행을 할 때 (다른 거래소나 전자지갑으로 이동할 때) 적용되는 규제다.
 

출처: 업비트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Financial Action Task Force: FATF)의 규정으로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을 전송할 때 거래인의 실명 관련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일명 '코인실명제'다.
 
FATF가 2019년 이를 권고했고, 우리나라는 발 빠르게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2022년 3월 25일 부로 의무화 되었다.
 
이 법에 따르면 100만 원 이상의 가상자산의 입출금을 요청하면 거래소가 반드시 송신자와 수신자 정보를 확인하게 되어있다.

한 때는 거래소마다 세부사항이 달라서 국내 거래소끼리는 이동이 어렵기도 했지만, 현재는 국내 대형거래소끼리는 대부분 이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해외거래소의 경우 각 국가마다 FATF 규정을 이행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 내용과 무관하게 가상자산을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가상자산 이동에 대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다.
 
1) 국내 거래소 간의 이전
 
- 트래블 룰 이행을 위한 동일 솔루션을 사용하는 거래소끼리 이동 가능 (코인원, 코빗, 빗썸 간은 이동 가능)

- 업비트는 주요 거래소 중 유일하게 베리파이바스트 (VerifyVASP)라는 다른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어 국내 다른 주요 거래소와 이동 불가
 
2) 해외 거래소로의 이전
 
- 외부지갑 등록 절차를 거쳐 이전 가능

- 거래소에 따라 이전에 불가능한 해외 거래소도 있으니 참고해야 함

- 바이낸스 (Binance)가 가장 큰 거래소기도 하고 웬만하면 이동이 가능하므로 바이낸스를 이용해야 할 듯
 
3) 개인 지갑으로의 이전
 
- 본인 지갑 주소임을 증명하고 거래소가 이를 검증한 후 이전 가능

- 이전 가능한 개인지갑 종류가 거래소별로 정해져 있음 (메타마스크, 카카오 클립 등이 주로 있다)

- 개인지갑에 옮기는 것도 국가가 다 추적할 수 있는 만큼 하겠다는 입장으로 보임
 
 
트래블 룰 왜 만들었나?
 
암호화폐는 탈중앙화가 생명이다.

사실상 탈중앙화된 암호화폐로의 거래가 활발해지면 국가의 화폐 제도 밖에서 거래가 가능해지고 궁극적으로 취약한 국가부터 국가 화폐의 신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좌시할 수 없는 운명이다
 
그래서 가능한 거래소를 중점으로 해서 정부가 모든 거래를 투명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자금세탁을 방지한다는 명목이 있지만, 그것보다도 국가 화폐의 신용도 유지와 추후 세금을 징수할 명목 등으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고 본다.
 
그래서 아직 초기 단계일 때 가능한 다양한 방법을 마련해 놓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세금만 해도 현재는 부가되지 않으니, 이때 돈을 벌어두는 사람이 가장 현명하다.

나중에는 결국 국가에서 모든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 세금을 매길 수밖에 없다.
 

Copyright_Worldspectrum

 
 
그냥 거래소에서만 보관하면 안 되나?
 
원칙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리고 주식거래를 증권사에서 하는 것과 같다.
 
다만 이렇게 중앙관리가 되는 시스템이면, 언제든 가상화폐를 국가가 몰수할 수도 있는 단계다.

꼭 국가를 떠나서도, 거래소가 마음대로 자산을 가져갈  수도, 거래소 해킹의 위험도 존재한다.
 
모든 증권사에서도 가능한 위험이긴 하지만 증권은 이제 역사가 오래된 안정된 투자수단이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자산이기에 언제든 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또한 '탈중앙화'라는 암호화폐의 특성 때문에 필연적으로 각국 정부기관들이 예민하게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자산이다.
 
그래서 암호화폐의 장기적인 가능성을 믿는다면 개인 콜드월렛 (Cold Wallet: 오프라인으로 암호키를 보관하는 전자지갑)을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출처: Keystone 스마트스토어

 
향후에 콜드월렛의 종류와 직접 콜드월렛으로 암호화폐를 옮기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Top 10을 알아보자

암호화폐 시가총액 상위 Top 10을 알아보자 (코인 시가총액 순위,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관련 이슈로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에 6천만원대를 돌파하면서 다시 시장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모양새다. 암호화폐 (Crypto

seethrough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